에릭슨의 정신발달8단계 > 맥콜

사이트 내 전체검색


맥콜

에릭슨의 정신발달8단계

페이지 정보

econoi REPORT

본문




Download : 에릭슨의 정신발달8단계.hwp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ownload : 에릭슨의 정신발달8단계.hwp( 44 )





에릭슨,정신발달단계,인문사회,레포트

에릭슨의 정신발달8단계 , 에릭슨의 정신발달8단계인문사회레포트 , 에릭슨 정신발달단계




설명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
에릭슨은 프로이트가 고려하지 않은 사회, culture적 요인을 성격발달과 연관, 정신기능의 중심요소로서 자아를 강조하였다. 프로이트는 성격발달이 사춘기에 완성된다고 보았으나, 에릭슨은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1)에릭슨의 성격발달과정
에릭슨은 태어나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8단계로 나우어 각 단계마다 일반적인 問題點과 여러 가지 갈등에 대해 언급하였다. 각 단계는 고정된 순서로 전개되며,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문제나 갈등은 culture와는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에릭슨의 발달단계가 피아제나 콜버그의 단계와 다른 점은, 어느 한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지 못해도 다음 단계를 경험한다는 것이다.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생후 1년, 구강기) - 부모나 주위세계의 일관성있는 지지를 받으면 신뢰감을 얻을 수 있지만, 주위의 보호가 부적절하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제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2~3세, 항문기) ...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
에릭슨은 프로이트가 고려하지 않은 사회, culture적 요인을 성격발달과 연관, 정신기능의 중심요소로서 자아를 강조하였다. 프로이트는 성격발달이 사춘기에 완성된다고 보았으나, 에릭슨은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1)에릭슨의 성격발달과정
에릭슨은 태어나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8단계로 나우어 각 단계마다 일반적인 問題點과 여러 가지 갈등에 대해 언급하였다. 각 단계는 고정된 순서로 전개되며,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문제나 갈등은 culture와는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에릭슨의 발달단계가 피아제나 콜버그의 단계와 다른 점은, 어느 한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지 못해도 다음 단계를 경험한다는 것이다.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생후 1년, 구강기) - 부모나 주위세계의 일관성있는 지지를 받으면 신뢰감을 얻을 수 있지만, 주위의 보호가 부적절하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제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2~3세, 항문기) - 부모-특히 어머니-나 주위의 분별력있는 도움과 격려는 자율성을 키우게 되지만, 과잉보호나 부적절한 도움은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된다.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남근기) - 주변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와 자유는 어린이의 주도성을 발달시키지만,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행동에 죄책감을 갖는다.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잠복기) - 무엇을 성취하도록 기회를 부여받으면 그 결과 근면성을 갖게 되지만, 비난이나 좌절감을 경험하면 열등감을 갖게 된다.
제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청년기, 생식기) - 정서적 안정과 좋은 성역할의 모델이 있으면 자신에 대한 통찰과 자아정체감을 갖게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직업선택이나 성역할, 가치관의 확립에 있어 심한 갈등을 불러온다.
제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성인전기) : 부모, 배우자, 동료 등과 좋은 인간관계를 발전시키면 친밀감을 갖게 되지만, 그렇지 못하면 타인에 대한 두려움과 고립감이 생…(drop) 긴다.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성인중기) : 자신에게 몰두하기보다는 자녀와 직업을 통해 생산적인 활동에 참여하는데, 만일 그렇지 못하면 사회 심리적으로 침체된다.
제 8단계 : 통합성 대 절망감(성인후기 혹은 노년기) : 지금까지의 인생에 만족하면 생의 유한성도 수용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공허함과 초조함을 느끼며 절망감을 느낀다.
2)에릭슨의 위기해결에 관하여
에릭슨은 성격발달이 전환기의 연속이며, 각 전환기는 바람직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누어진다고 하였다. 각 단계에는 특유의 project가 있으며 각 단계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했을 때 성격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진다.
그는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인간관계를 가족, 사회, culture의 관련 속에서 보다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사히 culture적 影響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의 성격발달theory 을 심리 사회적 발달이라고도 한다.
3)에릭슨 연구의 의미와 비판
많은 심리학자들이나 의사들은 에릭슨이 심리 사회적 발달theory 에서 제시한 각 시기의 발달기준을 어린이나 어른의 성격결함을 설명하는 도구로 사용, 그의 theory 은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그것은 그의 theory 이 건전하고 강한 자아발달을 강조하였기 때문인 것 같다. 에릭슨이 제시한 발달시기와 각 시기에 달성해야 할 project에 대한 설명은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도 적용된다.
에릭슨의 theory 은 여러가지 공헌을 했지만, 자신의 자아발달theory 을 프로이트의 발달단계와 너무 무리하게 연결지었다는 비판이 있다. 그보다 더욱 결정적인 문제는 에릭슨의 유려한 문장으로 자신의 theory 을 설명하고 있지만, 많은 정의(定義) 적인 문제를 명확하게 설명하지는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의 theory 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활발하지 못한 것은 부분적으로 이러한 애매성 때문이다

삼성사회정신건강연구소 한국인의 정체성 연구에서 한국인 4명중 3명이 자아 정체감이 취약한 것으로 발표.

자아정체감 : 자아정체감은 자신에 관해서 통합된 관념을 가지고 있느냐에 대한 정의(定義) 이다.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었다는 것은

에릭슨의 정신발달8단계




순서

에릭슨의 정신발달8단계

레포트/인문사회

정신발달8단계_hwp_01_.gif 정신발달8단계_hwp_02_.gif 정신발달8단계_hwp_03_.gif 정신발달8단계_hwp_04_.gif 정신발달8단계_hwp_05_.gif 정신발달8단계_hwp_06_.gif
;

맥콜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conoi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www.econoi.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