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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단지계획

과 제 명
발표01 아테네헌장과
국제주의 양식
담당교수



조원
아테네헌장과 국제주의양식
1. 아테네 헌장의 개요
1) 국제주의양식
바로크 건축양식이 쇠퇴하기 시작한 18세기 말로부터 현대건축이 발생한 19세기 말 이전 까지 전개된 건축양상은 과도기적인 것으로서, 대체적으로 장식적인 면을 중시하는 절충적 성격의 건축이었다. 이후 20세기에 이르러, 산업혁명으로 유리와 강철의 대량생산이 가능해지고, 도시가 급속히 팽창함에 따라 새로운 사무실 건물, 상업, 공공 건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게 되었다. 기존의 절충적 건축에 대한 불신감이 확대되면서 장식을 배제하고 직선적, 평면적, 경제적, 합리적인 건물이 유행하게 되는데 이런 건축적 양상을 국제주의 양식이라고 한다. 전 시대의 장식적 건축은 수공예적(art and craft) 성향으로 인해 대량생산이 불가능했으나, 국제주의 양식은 새로운 사회의 요구를 만족(값싸고 신속한 대량 생산)시키는 것이 가능하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이 시대에 대표적인 건축가로는 독일의 발터 그로피우스, 미국의 루드비히 미스 반 데어 로에, 리처드 노이트라, 필립 존슨, 프랑스의 르 코르뷔지에가 있다아 그로피우스와 미스는 유리와 강철 재료를 사용한 커튼월 시스템이 유명하고l 르꼬르뷔지에는 모듈의 관념을 도입한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국제주의 양식의 대표한다. 국제주의 양식은 현대 사회의 요구에 부응했던 건축적 성향이었지만, 반대로 건물이 들어서는 지역의 특수성을 무시하고 천편일률적인 건축물이 들어서게 했던 장본인이기도 하다.

2) 르꼬르뷔제의 건축관 - 건축적 합리주의
현대 건축의 history(역사) 는 아마도 너무도 쉽게, 일련의 구호들로 요약될 수 있다아 르 꼬르뷔지에의 “집이란 생활을 위한 기계이다”라는 언급이나, 혹은 건축은 “빛 아래 모여진 매스들의 휼륭하고 정확하며, 장엄한 유희이다”라는 언급은 실로 인용할 만한 가치가 있다아 그러나 이 모든 것들 가운데서…(생략) 첫 번째로 가장 근본적인 것은 루이스 설리번의 격언, 곧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1896년에 만들어진 구호)는 것이다. 르 꼬르뷔지에의 것을 포함한 다른 모든 건축 구호들과 마찬가지로, 그 구호는 올바로 이해되기보다는 잘못 이해된 채로 많은 影響을 미쳤다. 그러나 그것은 현대 기능주의의 기초를 다지는 설리번의 위상을 표시한다. 건물의 그 어떤 부분도 그것이 건물 안에서 행하는 기능을 표현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하중을 견디는 빔은 하중을 견디는 빔처럼 보여야 한다. 이는 건축적 사유에서의 전환, 즉 장식으로부터 벗어나 (이는 아돌프 루스가 장식과 범죄를 연계 시켰을 때 가장 극적으로 나타났다) 새로이 갱신된 합리주의를 향하는 전환을 표현한다.
건축적 합리주의는, 특히 그 유럽적 형태에 있어서 명백히 정치적인(전형적으로는 사회주의) 프로그램(program]) 을 구체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건축과 사회의 연관 관계에 대해 반성한다. 결정적으로 이러한 발전은, 그 모든 실질적인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회 문제의 해결을 위한 보편적인 이성에의 계몽주의적 호소로 이해될 수 있다아 합리주의는 실로 건물의 기술적인 가능성들(높이 솟은 건물들에서의 강철과 콘크리트 그리고 유리의 사용으로 촉진되는)과 대량 생산에 대한 강조로 이끌어진다. 부분적으로 두 번에 걸친 세계 대전 사이에 값싼 주택에 대한 필요에 부응하여, 건축가들은 조립식 주택의 가능성을 탐구했다. 그러나 이를 떠받치는 것은 건물이 보편적인 합리성에 따라 계획되면서 그것이 세워지는 특정 환경이나 거주지로부터 분리되는 경향이다. 이를 넘어서서 이성은 또한 단순히 개별 건물의 디자인이 아니라 택지 개발의 디자인 그리고 심지어 전체 도시의 도시 계획 디자인에도 적용되었다. 1933년 당시 르 꼬르뷔지에의 생각에 깊이 빚지고 있던 제 4회 국제 현대 건축 회의는 회의가 끝난후 `아테네 헌장`을 발간했다. 그 헌장은 ‘기능적 도시’에 대한 합리적인 접근법을 제시했다. 그것의 온건한 의도에도 불구하고, 도시의 거주자들의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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