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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목차

1. 신뢰성 定義(정이)

2. 신뢰성기준

3. 신뢰성평가

4. 신뢰성평가 necessity need

5. 신뢰성 관련제반 법규
(1) 소재부품전문기업 등의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2) PL법

6. 전기전자관련 제품에 적용한 신뢰성 평가 事例(사례)

7. 느낀 점

8. 참고reference(자료)

1. 신뢰성 定義(정이)
■ 신뢰성이란 전기전자관련 제품을 포함해 여러 분야에서 각각 조금씩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아 조금씩 다르지만 크게 보면 신뢰성은 각 분야의 제품들이 기대되는 기간 동안 고장 없이 제 역할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는 확률이라는 것이다.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설계 및 제조에 충분한 배려가 필요한 동시에, 사용자 입장에서도 사용 조건에 틀리지 않도록 사용해야 한다.

2. 신뢰성기준
■ 신뢰성기준은 신뢰성을 평가할 때 필요한 객관적인 잣대를 말한다. 어느 제품의 신뢰성을 평가할 때 신뢰성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그 제품의 문제를 分析하여 성능을 改善해야 한다.

3. 신뢰성평가
■ 신뢰성평가는 위에서 말한 신뢰성기준을 바탕으로 성능, 내구성, 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고장 및 수명 문제를 分析하여 설계하고, 성능 改善 및 신뢰성인증을 하는 것이다.

신뢰성평가는 단계적으로 진행된다된다.
① 최적설계를 위한 신뢰성평가
(1) 신뢰성 요구조건 分析(B10 수명, 1)MTTF)
(2) 신뢰성 배분/예측
(3) 잠재 고장分析(2)FTA, 3)FMEA 등)
(4) 최적 설계 반영(중복구조, 강건 설계 등)

② 설계 유효성 검증 신뢰성평가
(1) 종합성능 시험
(2) 수명(내구)시험 : 가속시험 개발
(3) 내environment성 시험
(4) 안전성 시험
(5) 신뢰성 시험결과 分析

③ 품질 改善을 위한 신뢰성 평가
(1) 양산품/改善품 신뢰성 인증
(2) 고장原因 分析(Stress-Strength, FMEA)
(3) 부품 재설계를 위한 reference(자료)제공(취약부품, environment조건)
(4) Fie…(省略) ld 고장/수명 Data 수집, 分析

4. 신뢰성 평가 necessity need
■ 시장개방에 따른 제품선택 기회의 다양화로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수준이 향상된다된다.
■ 개발기간 단축에 따른 불특정 요소가 증가된다된다.
■ 고장이 발생하면 그에 따른 A/S비용이 증가한다.
■ 대외 구매자가 신뢰성을 요구한다.
■ 신뢰성 discrimination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이 강화된다된다.

5. 신뢰성 관련제반 법규
-소재부품전문기업 등의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 5장, 제 24조(신뢰성향상기반구축사업)
① 정부는 소재부품의 신뢰성 향상을 위하여 다음 각호의 사업(이하 “신뢰성향상기반구축사업”이라 한다)을 추진하여야 한다.
(1) 신뢰성평가 장비시설의 개발 및 확충
(2) 신뢰성 평가 기준의 개발 및 보급
(3) 신뢰성평가 전문 인력의 양성
(4) 신뢰성평가 장비시설 및 정보의 효율적 활용
(5) 그밖에 신뢰성향상기분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업

②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다음 각호의 기관을 신뢰성향상기반구축사업의 실시기관으로 지정할 수 있다아
(1) 국공립연구기관
(2) 정부 출연 연구기관
(3) 대학
(4) 전문생산기술연구소
(5) 그밖에 신뢰성향상기반구축사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관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관 또는 단체

③ 제 2항의 규정에 의하여 지정된 신뢰성향상기반구축사업의 실시기관(이하 “실시기관”이라 한다)은 소재부품을 개발생산하는 기업에 대하여 다음 각호의 지원을 할 수 있다아
(1) 신뢰성향상기반구축사업에 의하여 구축된 신뢰성평가 장비시설의 이용 및 정보 등의 제공
(2) 신뢰성평가의 실시 및 평가결과의 分析
(3) 소재부품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기술자문 등

④ 실시기관은 신뢰성향상기반구축사업이 효율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 각호의 사업을 추진하여야 한다.
(1) 신뢰성향상기반구축사업을 위한 전용공간의 확보 및 전담조직의 설치운영
(2) 신뢰성평가 장비시설 등의 중복투자 방지를 위한 실시기관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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