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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자판기 설계-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201021359 조 종훈

1.설계 목적
자판기설계의 목적은 기본적인 순차논리회로를 해석하고 직접 설계하는 능력을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간단하고 실생활에 이용되는 순차 논리회로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순차논리회로를 디자인 하기위해선 문제를 定義(정의)하고 상태도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하며, 상태도를 바탕으로 상태 표를 완성시키고 ,완성된 상태 표를 바탕으로 카르노 맵을 이용하여 식을 간소화 시켜야 한다. 그 이후 간소화된 식으로 회로를 설계한다.

2.설계 주제
음료가 1개이고 거스름돈이 출력되는 자동판매기를 설계한다.
3.제품 사양
40원짜리 음료를 파는 자판기
ⅰ)10원짜리,50원짜리 동전만을 사용한다.
ⅱ)최대로 넣을 수 있는 금액은 80원이다.
ⅲ)음료는 한번에 1개만 나온다, 만약 2개를 뽑을 ...


-자판기 설계-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2xxx21359 조 종훈

1.설계 목적
자판기설계의 목적은 기본적인 순차논리회로를 해석하고 직접 설계하는 능력을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간단하고 실생활에 이용되는 순차 논리회로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순차논리회로를 디자인 하기위해선 문제를 定義(정의)하고 상태도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하며, 상태도를 바탕으로 상태 표를 완성시키고 ,완성된 상태 표를 바탕으로 카르노 맵을 이용하여 식을 간소화 시켜야 한다. 그 이후 간소화된 식으로 회로를 설계한다.

2.설계 주제
음료가 1개이고 거스름돈이 출력되는 자동판매기를 설계한다.
3.제품 사양
40원짜리 음료를 파는 자판기
ⅰ)10원짜리,50원짜리 동전만을 사용한다.
ⅱ)최대로 넣을 수 있는 금액은 80원이다.
ⅲ)음료는 한번에 1개만 나온다, 만약 2개를 뽑을 수 있는 금액 80원이 들어 있을 경우
음료 1개만 나오고 나머지 40원은 반환한다.
ⅳ)플립플롭은 JK플립플롭을 이용한다.
ⅴ)자판기에서 음료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적절한 금액이면 음료가 나옴

4.설계 일정 및 변경
12월16일
혼자프로젝트 하기엔 너무 실력이 부족하여, 1학년 대부분이 저희 집에 모여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진행도중 에로 사항이 너무 많았습니다.
문제1)
단순히 음료를 한 개더 추가하거나 동전을 한 개 추가하게 되면서 변수가 5개 이상으로 변화하여 카르노 맵으로 간소화할 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문제2)
멀티심 으로 구현할 때 하나의 게이트도 굉장히 여러 종류의 게이트들이 있었기에, 선택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12월17일
밤새 변수와 state갯수 때문에 프로젝트는 제자리를 맴돌았고, 새벽 즈음 단순히 숫자만을 바꾸지 않고 자판기를 변형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sample예제에 있는 50원짜리 1…(drop) 00원짜리 자판기는 한 동전이 다른 한 동전의 2배금액 이었습니다. 그리고 짝수 배를 만족합니다. 이것에 착안을해 2배와, 짝수를 변형하면 변수가 늘어나지 않고도 자판기를 변형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중 5배와, 홀수로 변형하여 10원짜리와 50원짜리를 이용하는 자판기를 설계 하였습니다.

5.상태도
6.제품사양 - 회로 동작을 기술

ⅰ)상태00에서 동전을 10원 받으면 상태 01로 이동, 50원을 받으면 드링크와 거스름돈 A를 출력후상태유지
ⅱ)상태01에서 동전을 10원 받으면 상태 10으로 이동,50원을 받으면 드링크와 거스름돈 B를 출력 후 상태유지
ⅲ)상태10에서 동전을 10원 받으면 상태 11로 이동,50원을 받으면 드링크와 거스름돈 C를 출력 후 상태유지
ⅳ)상태01에서 동전을 10원 받으면 상태 10으로 이동,50원을 받으면 드링크와 거스름돈 D를 출력 후 상태유지


7.입력, 상태, 출력 변수 설정
입력=`X(10원),Y(50원)
상태=`A, B
출력=`drink,changeA,changeB,changeC,changeD
8.상태표
drink=D
changeA=CA
changeB=CB
changeC=CC
changeD=CD
(JK플립플롭 여기표를 사용하였습니다.)

현재상태
입력
다음상태
f/f입력
출력
A
B
X
Y
A
B
D
CA
CB
CC
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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