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커뮤니케이션모델 > 까스할명수

사이트 내 전체검색


까스할명수

신 커뮤니케이션모델

페이지 정보

econoi REPORT

본문




Download : 신 커뮤니케이션모델.hwp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ownload : 신 커뮤니케이션모델.hwp( 59 )





커뮤니케이션모델_hwp_01_.gif 커뮤니케이션모델_hwp_02_.gif 커뮤니케이션모델_hwp_03_.gif 커뮤니케이션모델_hwp_04_.gif 커뮤니케이션모델_hwp_05_.gif 커뮤니케이션모델_hwp_06_.gif



순서

신 커뮤니케이션모델


설명

채널을 중시한 신 모델
위 모델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채널로 인해 메시지가 alteration(변화) 함을 강조하였습니다. 다른 모델과 유사하게 메시지, 채널를 포함하고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송신자이자 수신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RS₁(송수신자)은 특정한 메시지를 어떠한 채널(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도 포함되는 개념)을 통하여 접하게 됩니다. 하지만 동일한 사건이나 내용을 보더라도 어떠한 채널을 통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수용됩니다. 예를 들어 코끼리라는 동물을 눈으로 확인한 사람과 시각이 통재된 상황에서 코끼리를 만진 사람과 후각으로만 접한 사람과는 동일한 코끼리를 보았더라도 다르게 인식하게 될것입니다. 시각과 후각을 활용하여 접한 수용자와 시각만 활용하거나 시각과 청각을 활용하여 인식한 수용자간에도 시각이라는 동일한 채널이 있지만 인식에는 차이를 보입니다. 미디어를 예로 들수있는데 동일한 메시지를 TV로 전달되었을때와 신문, 라디오 등의 요소로 전달되었을 때와는 다르게 수용합니다.
동일한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접하였더라도 수신자의 선별, 조직, 해석과정에 influence을 미치게 됩니다. 언어의 차이와 같이 동일하게 청각을 활용하였더라도 수신자가 이해하지 못하는 언어로 메시지를 전달하였다면 이는 수신자에서 지각되지 못하고 메시지가 가지고 있는 본연의 의미가 전달되지 않게 됩니다. 또한 2가지 이상의 언어를 구사하는 수신자도 A언어로 전달했을때와 B언어로 전달했을 때 다르게 받아드리게 됩니다.
M(메시지)가 특정한 C₁(채널)을 통하여 RS₁(송수신자)에게 전달되면 이는 지각여과 요소(가치, 필요, 목표(目標), 흥미, 신념, 지식, 감정, 언어, 교육 등)의 요소를 거쳐 선별하고 조직하고 해석하게 됩니다.
우리는 어떤 이유 때문에 우리의 주의를 끌어온 주제들에 대해 지각 내용들을 선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컨대 여러 사람이 시내 도로를 걷다가 누군가가 재미나는 간판을 지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갑자기 모든 사람이 그런 유형의 지각에 초점이 모아지기 때문에 그런 광고판을 보기 시…(To be continued ) 작합니다.
지각이라는 안경의 또 다른 측면으로 우리는 우리가 필요로 하거나 바라거나 발견하거나 재미있어 하는 것을 주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쇼핑을 할 때 우리는 우리가 찾는 물들에 초점을 둡니다. 우리는 우리가 흥미 있다고 생각하는 요소들에 집중하거나 그것들을 기억합니다. 다른 사람과 동일한 행동을 하여고 메시지를 전달받더라도 전혀 다른 것들을 기억합니다.
송수신자가 느끼고 있는 방식, 즉 송수신자의 기분이나 정서 상태 또한 송수진자가 선별하는 지각 내용에 influence을 미칩니다. 또한 송수신자는 매우 익숙하거나 익숙하지 못한 지각들도 선별하게 됩니다. 송수신자에게 익숙하지 않은 내용의 메시지가 전달되면 익숙한 내용의 메시지가 전달되기 전까지는 그냥 소음에 불과할수도 있습니다. 익숙한 어떤 것의 소리가 우리에게 들리는 다른 모든 소리 가운데에서 그 대화를 선별하도록 한 것입니다.
송수신자가 메시지를 수신할 때 경험을 바탕하게 됩니다. 우리에게 의미가 있는 유형과 관계들로 질서를 부여하고 조직하려고 합니다. 특정한 메시지를 수용할 때 송수신자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이를 해석하게되는데 이는 자신의 관심과 욕구의 influence을 받게됩니다.
RS₁(송수신자)은 자아 지각요소를 거친 M(메시지)은 C₁(채널)과는 다른 C₂(채널)을 통하여 전달하게 됩니다. C₁(채널)때 시각이라는 채널을 통했는데 C₂(채널)에서는 청각을 채널로 활용할수도 있고 청각 채널인 언어를 활용하여 전달하더라도 RS₁(송수신자)의 자아지각요소를 거치면서 메시지의 alteration(변화) 는 불가피하게 됩니다.
C₂(채널)를 통하여 전달받은 메시지는 다시 RS₂(송수신자)의 자신의 자아지각요소와 RS₂(송수신자)이 가지고 있는 RS₁(송수신자)의 공신력, 매력성 등의 요소에 의해 influence을 받게됩니다. 공신력이란 송신자가 해당 메시지에 대해 얼마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관련된 정보를 편파적이지 않고 솔직하게 제공할 것인지 수신자가 지각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공신력이 높다면 RS₁이 전달한 메시지

신,커뮤니케이션모델,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신 커뮤니케이션모델



신 커뮤니케이션모델 , 신 커뮤니케이션모델인문사회레포트 , 신 커뮤니케이션모델

;

까스할명수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conoi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www.econoi.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