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보론 > 까스할명수

사이트 내 전체검색


까스할명수

국가안보론

페이지 정보

econoi REPORT

본문




Download : 국가안보론(2).hwp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ownload : 국가안보론(2).hwp( 27 )





레포트/경영경제

(2)_hwp_01_.gif (2)_hwp_02_.gif


국가안보론 , 국가안보론경영경제레포트 , 국가안보론



국가안보론,경영경제,레포트

국가안보론




순서

국가안보론


설명

1. 서독의 동독지원과 독일 통일과정에서 우리의 통일 방향
남북관계가 화해협력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우리와 같은 분단국이었으나 우리보다 먼저 통일을 이룩한 독일의 事例(사례)를 통해 남북관계 改善에 있어서 동무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컴토해 보는 것은 대단히 의미있는 일이다. 사실 한반도에서 독일이 갖는 정치적 역할은 미국과 비교한다면 매우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남북관계에서 독일이 해낼 수 있는 경제적 역할은 미국과 거의 버금갈 수도 있다. 특히 통일 事例(사례)로서 독일이 남북관계에 주는 시사점은 매우 소중한 것이다.
독일이 통일되기 이전의 상황은 그 어느 누구도 장담할 수 없었던 많은 복합적 요인이 작용하고 있었다. 이는 한반도의 상황과 비교해 본다면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만 한국민에게 주는 시사점 또한 적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중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점을 정리(arrangement)해 보면 크게 다음과 같은 두 가지로 정리(arrangement)해 볼 수 있다.
우선 첫째로 서독 정부의 적극적인 대동독 정책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즉, 서독은 동독과의 다각적 대화 및 교류 .협력정책을 추진해 왔던 것이다. 이러한 정책에 입각한 동.서독의 관계는 1969년 10월 빌리 브란트 수상이 들어서면서부터 현격하게 alteration(변화) 의 조짐을 보이기 처음 했다. 즉, 종전까지 주장해 온 `할슈타인 원칙`의 전면적인 폐기와 `동방정책`의 추진으로부터 동.서독간에 신뢰가 싹트기 처음 했다. 특히 1972년 12월21일에 조인된 `독일연방공화국과 독일민주공화국간 기본관계에 관한 조약`은 20년이상에 걸친 동.서독간의 복잡한 법적.정치적 문제를 대체적으로 종결시켰기 때문에 독일역사(歷史)상 가장 중요한 하나의 문서로서 평가된다된다. 이후 연방정부 및 서베를린정부와 동독간에는 100여개의 조약.협정.합의.외교문서.성명서가 교환되어 졌다. 이 때문에 양독간에는 전혀 생각지도 않은 규정들이 제정되기도 하였다.
여기서 우리가 더욱 유의해야 할 점은 이런식 으로나마 이어진 양독간의 협력은 양측주민이 분단을 감수할 수 있을 정도로 …(To be continued ) 많은 편리함을 제공했었다는 사실이다. 이는 서독이 막강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상호 교류를 활성화시켜 온 결과 1989년 한해동안 내독간 물품거래액중 서독에서 동독으로 거래한 총액이 8,103.5백만DM이나 되었으며 동독에서 서독으로 거래한 액수도 7,205.4백만DM이나 되었다. 물론 서독은 898.1백만DM의 흑자를 내었다. 그러나 거래없는 일방적 지출의 경우 1989년 한해동안 1,277백만DM이나 서독측이 적자를 보았다. 여기서 우리가 유의해야 할 중요한 사실은 동서독간의 내독교역중 적용된 적대적 협력(Antagonistic Cooperation)원칙에 관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서독은 동독에게 많은 경제적 혜택도 주었다.
첫번째 혜택은 유럽으로의 진출에 대한 협력정책으로 동독산 상품에 대한 내독교역 특혜원칙을 공인해 주는 것으로써 관세없는 수출을 가능케 하였고, 두번째 혜택은 사실상의 재정원조로 내독교역 용역비와 동서독 관계정상화를 위한 서독정부의 비용부담이며, 세번째로 경제협력대안의 하나인 스윙(Swing)정책을 적용하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각종 형태의 경제교류와 협력중에서 formula(공식)적으로는 상업적 형태를 띠는 거래를 제외한 정부와 민간차원에서 이루어진 순수한 이전지출의 총규모는 1987년을 기준으로 년간 약 30억DM에 달했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후 서독정부는 독일통일이 가시화되자 재정지원을 위한 정책조치의 일환으로 궁극적인 目標(목표)를 동서독 주민의 생활조건 동일화 실현에 두었었다.
이처럼 독일이 서독의 주도하에 통일을 할 수 있었던 요인중 우선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역시 막강한 경제력의 뒷받침과 동.서독 주민간의 신뢰가 조화를 이루었다는 점이다. 만일 동.서독 주민간의 신뢰가 쌓이지 않았다면 통일기회가 포착되었더라도 그처럼 급속한 통일이 이루어지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다음 두 번째로 서독정부의 통일을 위한 국제적 環境조성대안 모색을 들 수 있다. 분단당시의 독일은 전쟁도발에 대한 국제적 징계로서 제2차 세계대전 전승국인 미국 영국 불 ;

까스할명수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conoi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www.econoi.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