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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

1. Introduction
2. Analysis
3. Recommendation


4. Conclusion



-부록 및 참고data(자료)-



Apple Comouter,
1. Introduction
1)기업 歷史(역사)
애플컴퓨터는 1976년 Steve Jobs와 Stephen Wozniak에 의하여 1976년 설립된 회사로서 모든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개인용 컴퓨터를 만들어냈다. 잡스의 창고안에서 Apple 1 컴퓨터를 처음으로 만들어낸 후 이 컴퓨터로 그들은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게 되고 1977년 1월, A.C. Markkula를 회사의 사장으로 임명하면서 정식 회사 설립을 하였다.

2)기업 사명 및 Vision
애플은 처음 기업을 설립시부터 도전정신을 중시하고 새로움을 추구하는 기업이었다. 설립자인 스티브잡스와 스테펜 워즈니악의 “좀더 작은 컴퓨터를 만들어보자”는 엔지니어적 호기심과 goal(목표) 를 통해 애플...

Content

1. Introduction
2. Analysis
3. Recommendation


4. Conclusion



-부록 및 참고data(자료)-



Apple Comouter,
1. Introduction
1)기업 歷史(역사)
애플컴퓨터는 1976년 Steve Jobs와 Stephen Wozniak에 의하여 1976년 설립된 회사로서 모든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개인용 컴퓨터를 만들어냈다. 잡스의 창고안에서 Apple 1 컴퓨터를 처음으로 만들어낸 후 이 컴퓨터로 그들은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게 되고 1977년 1월, A.C. Markkula를 회사의 사장으로 임명하면서 정식 회사 설립을 하였다.

2)기업 사명 및 Vision
애플은 처음 기업을 설립시부터 도전정신을 중시하고 새로움을 추구하는 기업이었다. 설립자인 스티브잡스와 스테펜 워즈니악의 “좀더 작은 컴퓨터를 만들어보자”는 엔지니어적 호기심과 goal(목표) 를 통해 애플이라는 회사가 탄생한 것이다. 애플의 기업사명은 “Change the world by bringing computer to masses`였다. 이 기업 사명을 통해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우선 그들의 비즈니스 도메인이 단순히 Personal Computer를 만드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pc를 대중에게 보급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포괄적 의미의 비즈니스 도메인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따 그리고 애플은 자신들의 회사와 조직을 ”Apple Corporation`이라 부르지 않고 “Apple Campus`라고 불렀는데, 이처럼 Apple은 그 당시 경쟁 기업인 IBM, HP, AT&T에 비해 매우 자유주의적이고 탈 조직적인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기업의 strategy행위는 기업을 둘러싼 복잡다단한 環境(환경)의 alteration(변화) 속에서 적응하고 생존하여 더 나은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의사결定義(정의) 과정이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strategy은 그 기업이 처한 상황을 얼마나 정확히 분석하고 나아가 앞으로 다가올 …(drop) 環境(환경)의 alteration(변화) 까지도 치밀하게 예측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러한 외부적 環境(환경)요인과 내부적 자원능력의 분석을 통해 기업이 가진 핵심역량이 무엇인가를 밝혀내어야 한다. 이러한 분석이 이루어져야만 差別화된 가치사슬의 창조가 가능하며, 이와 더불어 훌륭한 strategy을 수행할 수 있는 조직적 실천능력의 확보 가 가능할 때 그 기업은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된다된다. Apple社의 사례를 통해 Apple이 컴퓨터 산업 環境(환경)의 alteration(변화) 에 어떤 strategy으로 대응했으며, 그 실패와 성공의 요인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앞으로 Apple을 둘러싼 環境(환경)의 alteration(변화) 와 그에 따른 Apple의 strategy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해 예상해 보고자 한다.
초창기 Apple은 우수한 성능의 상품과 혁신적이며 새로운 조류를 창조해내며 성공의 신화를 이루었다. 뒤이은 AppleⅡ의 출현은 Apple의 주고객을 PC사용자뿐만 아니라 교육 및 산업계로 확장시키며 더욱 부푼 기대를 꿈꾸게 했다. 이러한 성장은 조직, 문화, 인력, 핵심 사업의 새로운 구조조정을 요구했지만, 3인방은 이를 대수롭게 여기지 않았다. 결국 PC시장이 확장되고 IBM 및 관련회사들이 출현함에 따라 Apple은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되고 기나긴 도태를 스타트하게 되었다. 기술적 경쟁우위와 열렬한 팬층의 확보에도 불구하고, 폐쇄적이고 독선적인 리더쉽과 3인 파트너쉽의 붕괴, 운영체제와 애플리케이션의 부재, 무리한 프로젝트 개발 strategy, 가격정책의 실패, Mac 호환 소프트웨어의 부족 등으로 Apple의 행보는 더욱 늦어질 뿐이었다. 워즈니악과 스티브 잡스가 빠진 Apple은 존 스컬리를 영입해서 새로운 반격을 꾀하지만 시장탈환을 이루지는 못했다. 이미 Apple은 가장 중요한 생존의 원칙인 ‘볼륨의 법칙’을 무시하는 치명적인 실수를 범함으로써 돌이키기 힘든 실패의 문을 두드린 것이다. Microsoft의 Windows는 Mac, IBM OS/2와 치열한 접전을 치뤄 Windows를 컴퓨터 운영체제의 표준으로 정착시키면서, 경쟁은 제품의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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